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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광주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확정 시행

2017-02-10
광주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확정 시행
- 10일, 버스정책심의위원회에서 시내버스 노선개편안 확정
- 오는 25일부터 102개 노선으로 확대 개편
(대중교통과, 613-4506)

○ 2006년 이후 10년 만에 전면 개편되는 광주시내버스 노선이 확정됐다.

○ 광주광역시는 10일 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 시 버스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1년간의 용역을 통해 마련된 시내버스 노선개편안을 최종 확정하고 오는 25일부터 98개 시내버스 노선을 102개 노선으로 확대 운행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노선 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신규 택지지구 등 도시 외곽지역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4개 노선을 신설하고, 시내버스 신규 수요 발생 지역에 대한 노선 조정, 안전운행과 배차 간격 준수를 위한 장거리 노선 분리, 비효율적인 노선 통합 등이다.

○ 광주시는 지난해 1월부터 교통카드 데이터와 광주시에 접수된 주요 민원, 운전원 설문조사,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자료 등의 빅데이터를 스마트행정담당관실의 협조와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TRIPS 프로그램으로 분석하고 교통전문가와 시의회 의원, 인접 시․군 주민 간담회 및 자치구 순회 공청회 등 시민의견 청취 등을 통해 최적의 노선안을 도출해냈다.

○ 확정된 노선개편안은 시내버스 98개 노선 중 49개 노선이 조정되며 이중 신설 4개, 조정(변경) 36개, 분리 3개, 통합 6개로 50%의 개편율을 보이고 있다.

○ 신규 택지지역에서 주요 경제생활권 연결을 위해 수완지구에서 효천지구, 선운지구에서 광천터미널, 양산지구에서 광천터미널을 빠르게 연결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용봉지구와 석곡동 노선을 새로 보강했다.

○ 또, 광주 시계 외 운행노선의 일부 통합 및 단축 등 합리적인 조정과 시내버스가 다닐 수 없는 사각지대에 대해서는 마을버스 노선을 개발해 교통 소외지역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 여기에 출퇴근 및 등하교 시 집중 운행하는 방안과 이용객 수요에 따라 시내버스를 탄력적으로 공급하는 탄력배차제를 확대하여 평균 주행시간과 배차간격이 줄어들게 되어 시내버스 운행여건이 개선되고 이용이 편리해진다.

○ 이번 노선개편안 시행을 위해서는 47대의 시내버스가 증차돼야 하지만 기존에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노선에 대해 BMS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존 서비스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에서 노선의 적정 운행대수를 산정해 노선별로 재배분하는 등 추가 증차 없이 운행해 운영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버스정책심의위원회에서 노선개편안이 확정됨에 따라 정류소 등 시설물 정비, 홍보 등 분야별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해 오는 25일 시행에 차질 없이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며 “이번 노선개편으로 다소 불편사항이 있더라도 대중교통 간 환승체계 이용을 적극 당부하고, 시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신속히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개편된 노선은 광주시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모바일광주’ 앱에서 검색할 수 있다. 끝.

※ 별첨 : 시내버스 개편 노선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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