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동향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13년 세계 콘텐츠시장은 유・무선 네트워크의 발달과 스마트기기 확산으로 디지털콘텐츠시장이 빠르게 성장함과 더불어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 이후 장기간 침체를 겪고 있는 선진국들의 경기회복세가 나타나면서 전년 대비 4.5% 성장한 1조 8,440억 달러를 기록함. 향후 콘텐츠시장은 전 세계적인 통화 완화 정책과 글로벌금융시장 여건 개선, 재정 긴축 기조 완화 등에 힘입어 경제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2018년까지 연평균 4.8%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콘텐츠별 세계 시장점유율(2009 vs. 2013 vs.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2014),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단위 : %)

콘텐츠별 세계 시장점유율
구분 지식정보 광고 방송 출판 캐릭터 영화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만화
2009년 22.0 20.9 19.1 19.7 7.8 4.3 2.8 2.6 0.3 0.3
2013년 26.4 21.0 19.6 16.4 6.8 3.9 2.9 2.1 0.3 0.3
2018년 30.2 21.0 19.1 13.4 6.4 3.9 3.1 1.8 0.3 0.3
2013년 세계 콘텐츠시장은 지식정보, 광고, 방송시장이 67%를 점유하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향후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2018년 지식정보시장은 전체 콘텐츠시장의 30.2%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세계 콘텐츠시장은 유・무선 브로드밴드 보급 및 서비스의 향상, 모바일 인터넷의 빠른성장, 스마트기기의 확산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지식정보시장과 게임시장이 두드러지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소비자가 디지털 매체로 이탈함에 따라 인쇄매체에 대한 소비가 감소하고, 콘텐츠 소비에 대한 패러다임이 소유에서 접속으로 빠르게변화하면서 출판과 음악, 만화시장은 다소 낮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2009년 이후 권역별 콘텐츠시장은 모두 플러스 성장률을 보였으며, 특히 중남미시장이높은 경제성장과 내수시장 활성화에 힘입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13.2%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향후 중남미시장은 전반적으로 그동안의 고성장 기조보다는 낮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면서 2018년까지 연평균 8.8%의 성장률로 성장세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측됨.
반면, 유럽은 독일과 영국 등 비(非)재정위기국을 중심으로 한 경기회복세가 나타나고있으나, 재정위기국이 여전히 부채 감축 압력과 높은 실업률로 인하여 내수 부진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보이고 있어 향후 5년 동안 다른 권역들에 비하여 연평균 3.7%의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2014),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단위 : 십억 달러, %)

콘텐츠별 세계 시장점유율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P 2014 2015 2016 2017 2018 2013-18
CAGR
북미 587 603 632 658 683 711 741 777 811 849 4.4
중남미 61 71 81 91 100 111 120 131 142 153 8.8
유럽․중동․아프리카 512 532 548 560 576 597 620 644 667 692 3.7
아시아․태평양 370 400 429 455 484 514 545 574 604 636 5.6

※ 콘텐츠시장 점유율 : 1위 미국, 2위 일본, 3위 중국, 8위 한국

북미 지역이 37.1%의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향후 콘텐츠시장에서 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의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2018년에는 북미시장의 비중이다소 축소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지역은 여전히 전 세계 콘텐츠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보이며 영향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상대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아시아와 중남미 지역은 콘텐츠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중국, 인도와 중남미 신흥국의 경제 발전과 소비 인구 증가, 무선네트워크 구축 확대, 스마트기기 보급 확산 등으로 매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어 2018년에는 세계시장에서 그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2014년 국내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문화체육관광부는 2013년에 「문화기본법」, 「지역문화진흥법」 등 문화 관련 법률을 제정하고, 예산을 전년 대비 7.7% 증가(4.4조 원)하는 등 문화융성의 토대를 마련하였음. 그러나 문화예술에 대한 국민의 참여가 저조하고 지역적 문화격차가 존재하는 등 문화융성에 대한 국민의 체감도가 아직 낮다고 평가하고, 2014년에는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문화융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국민 문화체감확대, 인문・전통의 재발견, 문화기반 서비스산업 육성, 문화 가치의 확산이라는 4대 전략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13개 주요 정책 과제를 제시함.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문화가 있는 삶, 행복한 대한민국 문화융성

출처: 문화체육관광부(2014.2.13),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

시민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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