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언어선택

세계수영선수권대회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대회개요
기 간 : 2019. 7.19. ~ 8. 16.(29일간)
개최주기 : 2년
  • 2013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 2015년 러시아 카잔, 2017년 헝가리 부다페스트
  • 2021년 일본 후쿠오카, 2023년 카타르 도하
경기종목 : 6개 종목(경영, 다이빙, 수구, 싱크로나이즈드, 하이다이빙, 오픈워터)
참가규모 : 15,000여명 추정
※ 2016. 10월 현재 FINA(국제수영연맹) 회원국 : 207개국
주최/주관 : 대한수영연맹, 광주광역시 / 대회조직위원회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추진경과
2019 세계수영권수권대회 추진경과의 주요내용을 기간별로 분류하여 안내하는 표 입니다
시 기 주 요 내 용
2012.10.19 문화체육관광부(주무부처) 대회 유치 승인
2012.10.19 국제행사 유치 공식의향서 제출(대한수영연맹 → FINA)
2013.4.29~5.1 FINA 실사단 현지 실사
2013.6.27 유치신청서 제출(광주시 → FINA)
2013.7.19 대회 개최지(광주시) 확정
2014.3.11 「국제경기대회 지원법」개정, 정부지원 법제화
2016.5.19 조직위원회 창립총회
2016.8. 4 선수촌 건립협약 체결(재건축방식, 송정주공)
2016.8.30 조직위원회 법인설립
2016.9.12 조직위원회 사무국 구성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위상
역대 개최도시 및 예정도시
역대 개최도시 및 예정도시를 회수,년도,개최국,도시명으로 분류하여 안내하는 표 입니다
회수 년도 개최국 도시명 회수 년도 개최국 도시명
1 1973 유고슬라비아 베오그라드 11 2005 캐나다 몬트리올
2 1975 콜롬비아 칼리 12 2007 호주 멜버른
3 1978 서독 베를린 13 2009 이탈리아 로마
4 1982 에콰도르 과야킬 14 2011 중국 상하이
5 1986 스페인 마드리드 15 2013 스페인 바르셀로나
6 1991 호주 퍼스 16 2015 러시아 카잔
7 1994 이탈리아 로마 17 2017 헝가리 부다페스트
8 1998 호주 퍼스 18 2019 대한민국 광주
9 2001 일본 후쿠오카 19 2021 일본 후쿠오카
10 2003 스페인 바르셀로나 20 2023 카타르 도하

※ 수영선수권대회 역대개최지 및 예정지를 보면 해당 국가의 수도 또는 유명 도시임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높은 가치와 위상을 반증

참가규모 측면
하계‧동계올림픽, 월드컵 축구대회와 더불어 세계 4대 메가스포츠 대회로 평가
챔피언십 대회 : ’15년 카잔대회 6,696명, ’13년 바르셀로나 6,668명, ’11년 상하이 5,666명
마스터즈 대회 : ’15년 카잔대회 3,768명, ’14년 몬트리올 11,621명, ’12년 리치오네 21,341명
대회기간 측면

(단위 : 일)

대회기간 측면으로 구분,수영대회,올림픽,아시안게임,유니버시아드,육상대회,월드컵으로 분류하여 안내하는 표 입니다
구 분 수영대회 올림픽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 육상대회 월드컵
기 간 29 17 16 13 9 32
세계수영선수권대회(챔피언십+마스터즈)는 대회 기간에 있어서도 여타의 메가스포츠 이벤트보다 우위에 있음을 보여줌
특히 마스터즈 대회 참가자(가족포함 최소1만 5천여명 이상)는 모든 비용을 자비로 지불이 가능한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으로 대회 이후 장기간 체류하며 관광, 문화체험 등 즐기는 경향이 있어 국가이미지 향상 및 관광수입 증대에 기여도 높음
대외 홍보효과
언론홍보 효과 및 인기 매우 높음
전세계 10억명에 실시간 중계, 68억명에 언론노출
전세계 생활스포츠 1위, 유럽·미 대륙 최고 인기 스포츠로 자리
탁월한 기업브랜드 홍보효과 : TV방송 노출량과 속도에서 기업들 선호
브랜드노출량극대화 : 대회의모든운영이기업브랜드노출과함께진행됨
화면이동이 천천히 진행되어 타 종목에 비해 브랜드 노출에 의한 광고효과 큼
World Top Class 선수 참가로 스타마케팅 효과 매우 우수
마이클 펠프스(미국), 박태환, 쑨양(중국), 아닉 아넬(프랑스) 등 주요 대륙별 스타 선수 출전으로 전세계 언론들의 스포트라이트 집중
  • 세계수영선수권대회미디어가치
  • ○ 2009년 로마대회 방송가치 : 약 14.5조원
     - TV 방송 : 196개국, 총 3,509시간 / 누적시청자 : 5.1억명
      ▶ 뉴스 재활용 : 약 3,000건(122시간)
      ▶ 미디어 토털 누적노출수 : 30억명 이상(TV, 신문, 잡지 등 제 매체 포함)

    ○ 2011년 상하이 대회 방송가치 : 약 18조원 추정
     - TV 방송 : 4,434시단 생중계 / 누적시청자 : 10억명
      ▶ 미디어 토털 누적노출수 45억여명

    ○ 2015년 카잔 대회 방송가치
     - TV방송 : 5,728시간 생중계 / 누적시청자 : 10억명
      ▶ 미디어 토털 누적노출수 68억여명
경제적 효과 (광주발전연구원)
  • 생산유발 효과 : 전국 2조 4천억원(광주 1조4천억원)
  • 부가가치유발 효과 : 전국 1조원 (광주 6천5백억원)
고용창출 효과 : 전국 2만4천명 (광주1만8천여명)
※ 광주 경제적 파급효과 : 2조 5백억원 / 취업유발 효과 : 1만8천명
광주대회의 특징
기존시설 경기장 100%활용-저비용·고효율 스포츠 대회
2019세계수영대회는 2015하계U대회의 수영인프라를 활용, 신규 시설투자가 없는 저비용 대회, 스포츠 마케팅의 모범사례
임시시설을 설치하여 사업비 절감과 사후 운영문제 고려
남부대국제수영장 등 U대회 경기시설 활용, 부족시설은 임시시설 설치
기존 시설인프라가 갖춰진 곳에 집중배치하여 접근성과 편리성, 효율성 제고
 ▶ MPC, IBC, 의료시설, 도핑 시설 등도 동일 장소 배치
시민 만족도 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평균 3점 / 2명 참여]

1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최대 1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