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주·전남상생의 날개짓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

군 공항 이전지역을 사전에 정해 놓고 추진하는 것 아닌가요?

- 아닙니다. 이전부지는 국방부장관이 해당 지자체장과 협의하고, 주민투표 및 유치신청 등의 절차를 거친 후, 해당 지자체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이전부지선정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선정됩니다.

- 이전부지는 특별법이 정한 절차와 요건에 따라 먼저 예비이전후보지, 이전후보지 순으로 선정한 후 이전후보지 중에서 이전부지를 선정하게 됩니다.

군 공항 이전부지는 최종적으로 어떻게 결정되나요?

- 최종 이전부지는 이전후보지 지자체장이 주민투표 결과를 반영하여 유치를 신청하면 이전부지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됩니다.(특별법 제6조)

군 공항 이전 시 소음완화 대책은 무엇인가요?

- 군 공항 입지 검토 과정에서 인구밀도가 낮고 소음피해가 적은 지역을 선정하게 됩니다.

- 신 군 공항을 기존 군 공항보다 약 2배 넓게 건설하는 한편, 축구장 500개 규모의 소음완충지역을 확보하게 됩니다.

- 또한 활주로를 해안방향으로 설계하고, 비행훈련시간 협의 조정을 통해 소음이 대폭 완화됩니다.

*생활 속에서 소음을 느끼는 정도(소음도 83웨클) : 전화벨 소리, 청소기

군 공항이 들어오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 군 공항 건설단계에서 지역업체의 입찰우대 및 지역주민의 우선고용 등을 통해 취업 및 생산 유발효과가 발생합니다.

- 부대 주둔 단계에서는 수천명의 인구가 늘어나고 부대의 식자재·소요물품 현지 구매, 군 관사의 영외 건립, 장병들의 외출·외박, 면회객 증가 등으로 지역 내 소비가 증가합니다.

-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의 경우에도 이러한 경제·사회적 효과를 보고 군위·의성이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였고 결국 공동 유치하게 된 것입니다.

자료관리 담당자
담당부서 :
군공항정책과
담당자 :
박종남
연락처 :
613-1541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