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행정] 광주시, 허위·왜곡보도 ‘시민의소리’ 언론중재위 제소

작성자 : 대변인작성일 : 2020-08-04 17:18283
파일

광주시, 허위·왜곡보도 ‘시민의소리’ 언론중재위 제소

- 근거없는 허위·왜곡 보도로 이용섭 시장과 광주시정 명예훼손

- 가짜뉴스 근절·시민 알권리 충족 위해 법적대응도 검토

(대변인실, 613-2030)

 
○ 광주광역시는 근거없는 허위‧왜곡 보도로 이용섭 시장과 광주시를 비난하고, 명예를 훼손한 ‘시민의소리’(대표 박병모)에 대해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 광주시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시민의소리’에서 보도한 이용섭 광주시장 및 광주시정과 관련한 일련의 기사내용이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추측과 자의적 해석이 난무한 허구적 내용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하며, 허위‧왜곡내용에 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 ‘시민의소리’는 지난 7월28일 「이용섭의 협량함이 의사출신 전문직 공무원 내쫓다」, 8월3일 「이용섭 측근 인사에 바다이야기 왜? 나와」 등의 제목으로 사실조차 확인되지 않은 왜곡기사를 보도했다.


○ 이에 광주시는 가짜뉴스 근절과 시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함께 필요시 법적대응을 포함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 ‘시민의소리’ 7월28일자 보도 :
   「이용섭의 협량함이 의사출신 전문직 공무원 내쫓다」 제목의 기사 관련


○ 최근 서구청 4급 공무원의 퇴직은 광주시청과 전혀 관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용섭 시장은 알지도 못하는 사항인데도 ‘시민의소리’는 마치 이용섭 시장과 광주시가 적극 개입하여 해당직원이 사직한 것처럼 기사제목을 뽑고, 허위내용의 기사를 게재하여 광역자치단체장의 리더십과 광주시정의 신뢰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쳤다.


- 이에 광주시는 “기사에서 제목이 갖는 중요성을 감안할 때 이 기사는 다분히 의도적으로 이용섭 시장과 광주시의 명예를 훼손하고, 흠집내기 위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며 “기사 내용 또한 상당부분 당사자 취재 없이 왜곡되게 작성되어 법적대응이 불가피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기사발췌1)
「(서대석 서구청장은) A씨의 전문성을 살려내기 위해 시 본청 박향 복지건강국장을 만났다.…서 청장은 박 국장에게 “광주의 코로나19 확산을 책임지고 나갈 적임자로 의사출신 공무원이 필요하지 않느냐”고 제안했고, 이에 박국장도 공감했다는 것이다.


 두 사람은 어떻게든 한 여성공무원의 전문성을 크게 보고 시 보건당국에서 역할을 하게한다면 좋겠다 싶어 시 본청간 1대1교류인사 원칙에 합의한 셈이다.」


⇒ 광주시 입장
1. 박향 복지건강국장은 서구청 인사와 관련하여 서구청장을 만난 적도, 이런 대화를 나눈 적도 없음.


2. 인사담당 국장도 아닌 복지건강국장이 1:1 인사원칙을 합의할 수 없고, 인사교류는 교류 당사자의 동의를 필요로 하는 것인만큼, 복지국장과 구청장이 합의해서 이를 진행하려고 했다는 것 자체가 지자체의 인사시스템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임.


(기사발췌2)
「이 시장이 “서구노조에서 시끄럽게 떠드는데 꼭 그런 여성을 시청으로 데려와 함께 근무해야 하느냐”고 반문하더라는 것이다. 이에 박 국장은 “자신과 투톱체제로 코로나19 확산 정국을 뚫고 나갔으면 좋았을 텐데...” 라면서 뒤돌아섰다는 후문이다.」


⇒ 광주시 입장
1. 이용섭 시장과 박향 국장 간의 이같은 대화 자체가 없었음.
   ‘시민의소리’는 박향 국장과 취재 한번 없이 실명까지 넣어서 발언을 직접 인용, 심각하게 명예를 훼손하였음.


■ ‘시민의소리’ 8월3일자 보도 :
   「이용섭 측근 인사에 ‘바다이야기’ 왜? 나와」 제목의 기사 관련
 

(기사발췌3)
「광주시는 2급을 3급으로 하향조정해 행자부에 직제 개편을 요청한 데 이어 조례규칙심의위원회 통과를 거쳐 오는 7일자로 공포가 되면 A씨를 대외협력수석보좌관으로 임명하는 수순을 밟고 있다.


 광주시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전문임기제 공무원은 공모절차 없이 임명할 수 있고 이를 위해 경찰청에 신원조회 등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 광주시 입장
1. 광주시는 사회연대일자리특별보좌관 직위를 폐지하고, 시정관련 대외협력분야 정책결정에 대해 시장을 보좌하는 대외협력수석보좌관 직위를 추가하는 내용의 ‘광주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 규칙안’ 개정을 추진 중에 있음.
  ※ 2020년 7월 중 인사위원회 심의 및 행정안전부 협의를 거쳐 ▲2020. 7. 30.(목) 조례규칙심의회 개최 ▲2020. 8. 7.(금) 자치법규 공포 예정


2. 관련 규정 개정 절차만 진행되고 있을뿐 누구를 임명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의된 적이 없고 인사위원회 개최나 신원조회를 한적도 없는데 A씨를 내정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기사로 보도하여 광주시장이 측근인사를 하고 있는 것처럼 왜곡보도함으로써 광주시장과 광주시의 명예를 심각하게 실추시킴. <끝>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게시글 : 6,366 / 전체페이지 : 425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파일

조회

6361

경제

새글광주시, 2020년 기술장 공모

대변인

2020-09-18

광주시, 2020년 기술장 공모

88

6356

소통

​추석 앞두고 지역사회 온정 잇따라

대변인

2020-09-17

​추석 앞두고 지역사회 온정 잇따라

141

  • 담당부서 : 대변인
  •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시민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