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복지] 광주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본격 추진

작성자 : 대변인작성일 : 2020-08-05 14:06273
파일

광주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본격 추진
- 보건복지부와 지원 협의 완료…시 자체 예산으로 지원
- 건강보험적용 횟수 소진자 대상 회당 최대 150만원
- 여성 건강 고려해 연 4회 지원…평생 횟수 제한 없어
(건강정책과, 613-3330)


○ 광주광역시가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난임부부의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돕기 위한 시술비 추가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지난해 11월 광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바로소통 광주’에 ‘난임 시술 건강보험 적용 횟수 소진자들의 경제적 부담 경감’이라는 제안이 시민들의 큰 공감을 얻어 토론방 개설, 시민권익위원회 정책권고 등을 거쳐 이용섭 시장이 “경제적 여건으로 아이 낳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로 추진된 사업이다.


○ 난임 관련 사업은 시술횟수와 임신 성공률 비례 여부, 중앙 및 각 지자체 지원 여건 상이 등의 이유로 관련법에 따라 보건복지부와 지원 사업을 협의토록 돼 있다.


○ 시는 그동안 중앙 정부에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난임부부의 추가 지원에 대한 절심함, 사업의 구체적 실효성 확보 방안 등을 여러 차례 건의해 최종 세부 지원 방안에 대한 협의를 이뤄냈다.


○ 추가 지원은 광주시에 1년 이상 거주하고, 난임시술 건강보험적용 횟수 소진자를 대상으로 연내 최대 4회, 평생 제한 없이 지원한다.


○ 또한 지원범위를 넓히기 위해 기준 중위소득 180%를 초과한 건강보험적용 횟수 소진자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 시는 난임시술비 지원 한도액을 시술별로 구체적으로 세분화함으로써 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했다.

    ≪기준 중위소득 180%이하자의 경우≫
      ▲ 신선배아 시술비 최대 150만원 ▲ 동결배아 시술비 최대 70만원     ▲ 인공수정 시술비 최대 30만원
   
    ≪기준 중위소득 180%초과자의 경우 ≫
      ▲ 신선배아 시술비 최대 120만원 ▲ 동결배아 시술비 최대 50만원     ▲ 인공수정 시술비 최대 20만원


○ 지원 희망자는 건강보험적용 횟수 소진 증빙서류 등을 지참해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방문하면 된다.


○ 이와 함께 광주시는 난임부부가 소통할 수 있는 자조모임을 지원하고, 시술과정에 예상되는 스트레스, 우울증에 대한 상담 등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난임부부의 정서적 어려움도 해소할 계획이다. 


○ 이용섭 시장은 “이번 지원으로 아이를 간절히 기다리는 난임부부가 희망을 잃지 않고 소중한 아이를 꼭 품에 안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 난임부부가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덜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게시글 : 6,366 / 전체페이지 : 425

번호

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

파일

조회

6361

경제

새글광주시, 2020년 기술장 공모

대변인

2020-09-18

광주시, 2020년 기술장 공모

88

6356

소통

​추석 앞두고 지역사회 온정 잇따라

대변인

2020-09-17

​추석 앞두고 지역사회 온정 잇따라

141

  • 담당부서 : 대변인
  •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시민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