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현황판 모바일메뉴 열기

보도자료

[경제] 광주 AI집적단지, 국가 인공지능 혁신 거점으로 육성
작성자 : 대변인 작성일 : 2021-10-28 17:12 196
광주 AI집적단지, 국가 인공지능 혁신 거점으로 육성
-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지역확산 추진방향’에 담아 확정·발표
- 데이터댐, 클라우드 집적·연계, 데이터센터, 실증환경 등 지속 고도화
-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및 인공지능 사관학교 확대
(인공지능정책과, 613-121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4차 산업혁명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지역 경제 대도약과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인공지능(AI) 지역 확산 추진 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는 디지털 인프라 조성을 넘어 글로벌 수준의 ‘국가 인공지능 혁신 거점’으로 육성한다.

주요 내용을 보면 ▲데이터센터 컴퓨팅자원 확대 및 실증환경 지속 고도화 ▲국가 데이터 댐과 클라우드 개발환경을 연계해 혁신기술 서비스의 원스톱개발 거점 구축 ▲인공지능 및 데이터산업 정책·연구 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확대 개편 ▲인공지능사관학교 확대 및 스타트업 맞춤형 인큐베이팅 지원으로 기업·인재 유치 ▲해외 기업·연구자와 공동연구 등 글로벌역량 제고를 추진한다. 

정부는 인공지능 국가전략(’19.12.), 디지털뉴딜(’20.7.) 등 범국가적 역량 결집을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 디지털 전환 등의 성과를 낸 만큼 향후 권역별 강점과 특성을 반영해 지역 전반에 인공지능을 확산시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광주를 포함한 호남권은 디지털 인프라를 바탕으로 데이터댐‧AI‧클라우드를 집적‧연계하고 그 동안의 중점 성과를 토대로 전지역‧전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원한다.

광주 AI집적단지 2단계 사업(’25~’29) 등을 중심으로 ‘최첨단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고 데이터센터‧실증환경‧융합단지 등 지속 고도화하고 데이터댐과 AI를 연계해 혁신기술‧서비스의 원스톱 개발거점으로 육성된다.

아울러 AI 사관학교 확대 추진, 스타트업 맞춤형 인큐베이팅, 기업‧인재유치 강화, 해외 기업 연구자와 공동연구 사업 등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끝>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