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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도시·건설
경량전철 국내운영사례 및 특징
경량전철 국내운영사례 및 특징을 고무차륜AGT 철제차륜 LIM과 차량외형도 시스템특징 특징장치 운영기관 제작사로 구분해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고무차륜AGT 철제차륜 LIM
차량외형도 고무차륜AGT 차량외형도 철제차륜 차량외형도 LIM 차량외형도
시스템특징
  •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고가 또는 지하)의 궤도 위에 가이드웨이를 따라 고무차륜으로 주행하는 자동무인운전/운영 되는 차량시스템
  • 고무차륜 장착에 따른 점착력이 우수하여 급구배 등판능력과 급곡선 추종성이 우수하고, 소음/진동이 작은 시스템
  • 조향이 우수하고, 차량이 소형경량화가 가능함
  •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고가 또는 지하)의 궤도 위에 레일을 따라 철제차륜으로 주행하는 자동무인운전/운영 되는 차량시스템
  • 철제차륜이 장착되어 점착력은 낮고, 소음/진동은 큼
  • 주행안정성이 좋고, 승객하중을 크게 할 수 있음
  •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고가, 지상 또는 지하)의 궤도 위에 가이드웨이를 따라 선형유도전동기로 구동하여 주행하는 시스템
  • LIM으로 구동되어 구배능력이 우수하고, 소음진동이 작음
  • 주행안정성이 좋고, 승객하중을 크게 할 수 있음
  • 장점
    • 점착력 우수
    • 소음/진동 작음
    • 차량 소형/경량 가능
  • 단점
    • 결빙노면 대책 필요
    • 주행저항이 큼
    • 고속주행/대량수송 불리
  • 장점
    • 고속주행/대량수송
    • 주행저항이 작아 동력비용 감소
    • 기후변화에 영향 없음
  • 단점
    • 소음/진동이 큼
    • 철제차륜으로 구배능력 떨어짐
    • 구조복잡하고 유지보수비가 큼
  • 장점
    • 등판능력 우수
    • 소음/진동 다소 낮음
  • 단점
    • 전력효율이 낮음
    • 제어구조 복잡 고가
    • 궤도 시공 고기술 필요
고무타이어 및 안내륜 철제차륜 철제차륜,선형유도전동기
특징장치 고무차륜AGT 특징장치 철제차륜 특징장치 LIM 특징장치
운영기관
  • 부산4호선 :우진산전
  • 의정부경전철: 지멘스
  • 부산김해경전철:현대로템
  • 우이-신설:현대로템
  • 용인경전철: 봄바디아
제작사 국내 : 우진산전
국외 : 지멘스(독),미쓰비시(일), 가와사키(일)
국내: 현대로템
국외 : 알스톰(프), 지멘스(독)
국내 : 없음
국외 : 봄바디아(캐), 미쓰비시(일)


경량전철 국내운영사례 및 특징을 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노면전차(TRAM)과 차량외형도 시스템특징 특징장치 운영기관 제작사로 구분해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노면전차(TRAM)
차량외형도 자기부상열차 차량외형도 모노레일 차량외형도 노면전차(TRAM) 차량외형도
시스템특징
  •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고가 또는 지하)의 궤도 위에 가이드웨이를 따라 자기부상장치로 부상하여 LIM 추진력으로 주행하는 시스템
  • 자기부상에 따른 마찰저항이 없고, 소음/진동은 우수
  • 차량이 부상하여 주행함으로 구배가 심한 노선에 유리함
  • 차량구조가 복잡하고, 궤도시공이 어려워 고비용
  •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고가 또는 지하)의 궤도 위에 단순빔을 따라 고무차륜으로 주행하는 시스템
  • 고무차륜 장착에 따른 점착력이 우수하고 소음/진동이 적음
  • 차량이 소형경량화가 가능
  • 궤도가 단순빔으로 되어 있어 미관이 좋음
  • 차량에 승객 탈출을 위한 설비가 필요함
  • 철제차륜 또는 고무차륜을 장착하고 전용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유인운전 차량시스템
  • 저상으로 승객이 정거장에서 편리하게 승하차 가능, 접근성이 우수
  • 고무차륜의 장착 노면전차는 점착력이 우수하고 소음/진동이 적음
  • 주행궤도를 도로교통과 혼용 가능
  • 건설비 저렴하고 공사기간이 짧음
  • 장점
    • 비접촉주행으로 소음/진동이 적음
  • 단점
    • 부상/추진장치의 고기술이 필요(전력효율 낮음)
    • 구조 복잡, 차량이 고가
    • 신뢰성 안정화 문제
  • 장점
    • 기둥의 용지 점유면적이 작음
    • 단순빔으로 조망 좋음
    • 구조물의 건설비 낮음
  • 단점
    • 안전통로 및 탈출설비가 필요함
    • 구조 복잡하고 곡선주행 문제
    • 분기기 대형구조물로 유지비용 과다
    • 결빙노면에 대책이 필요
  • 장점
    • 접근성 우수, 승하차 편리
    • 건설비가 저렴하고, 공사기간이 짧음
    • 도시 간선교통
  • 단점
    • 도로교통과 간섭 문제
    • 표정운행속도가 낮음
부상장치, 선형유도전동기 고무타이어 철제차륜 또는 고무타이어
특징장치 자기부상열차 특징장치 모노레일 특징장치 노면전차(TRAM) 특징장치
운영기관 ㆍ인천국제공항 시범노선 : 현대로템 ㆍ대구 3호선 도시철도 : 히타치 대형 모노레일 ㆍ오송 철도차량기지 내 무가선 트램 시운전 노선
제작사 국내 : 개발중(현대로템 )
국외 : Transrapid(독), JAL(일)
국내 : 없음
국외 : 히타치(일), 봄바디(캐) 인타민(스), 엠트랜스(말)
국내: 현대로템
국외: 지멘스(독), 봄바디아(캐) 알스톰(프)
자료관리 담당자
담당부서 :
차량설비과
담당자 :
정훈
연락처 :
613-6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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