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
개요
- 사 업 명 : 광주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 제작
- 구매수량 : 92량(4량×23편성)
- 1구간 : 52량(4량×13편성)
- 2구간 : 40량(4량×10편성)
- 사 업 비 : 105,760백만원
- 사업기간 : 2001. 5 ∼ 2007. 12
- 1구간 : 2001. 5 ∼ 2003. 12
- 2구간 : 2005. 12 ∼ 2007. 12
- 제 작 사 : (주)현대로템(창원공장)
- 제작검정기관 :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특징
- 국내 최초의 알루미늄 합금 차체로 제작
- 차체 경량화에 따른 운영비 절감 및 미려도 우수
- 소음감소 효과 및 난연성능이 우수한 연결통로(갱웨이) 적용
- 신체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객실마다 설치
- 청각 장애인을 위한 객실노선 안내표시기 설치
- 첨단 객실안내 방송장치 적용
- 승차감 향상을 위해 충격 및 소음이 없는 연결기 적용
- 소음감소 및 장애감지가 우수한 전기식 도어엔진 적용
- 첨단 전자장비 설치로 자기진단 기능 및 정보인식도 향상
- 종합제어장치 시스템제어로 각종기기의 동작상태 감시 및 제어
- 전동차 객실 바닥재, 손잡이, 단열재, 객실의자, 형고무 난연성능 향상
- 객실내 화재발생시 응급조치 및 신속한 화재상황 전파를 위한 화재감지 및 경보설비 설치
- 청각장애인을 위한 LCD표시기 문자경보 표출
- 시각장애인을 위한 방송장치 경보방송 송출
- 도시철도법 적용에 따른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
주요제원
- 차 종 : 중량(中量) 전동차(MRT-Medium Rail Transit)
- 차량규격 : 17,500㎜(L) × 2,750㎜(W) × 4,000㎜(H)
- 차량중량 : 123.7ton(TC:30ton, M:31.8ton)
- 차량편성 : 1편성/4량(TC1-M1-M2-TC2)
- 승객정원 : 474명(TC1:113명, M1:124명, M2:124명, TC2:113명)
- 운행속도 : 80Km/h(최고성능속도:100Km/h)
- 집전방식 : DC 1,500V 가선 방식
- 속도제어 : VVVF인버터에 의한 가감속 제어
- 제동방식 : 회생제동 + 공기제동 병행
- 대차방식 : 볼스타레스(Bolsterless)
- 차체재질 : 알루미늄 합금
종합사령실
- 위 치 : 서구 마륵동 165-27번지
- 대지면적 : 12,677㎡
- 규 모
- 건축면적 : 2,471㎡
- 연 면 적 : 27,849㎡
- 층 수 : 건물1동(지하 3층, 지상10층)
- 구 조 : 철근 철골 HI-beam 복합구조
- 외부마감 : Curtain wall(24㎜저반사복층유리)
- 공사기간 : 1998. 10. 31∼2002. 11. 8 (준공)
- 공 사 비 : 28,097백만원
- 시공회사 : 삼성물산외 6개사
- 감리회사 : (주) ITM코퍼레이션건축사무소외 4개사
- 용 도 : 광주도시철도의 운영을 위한 열차 및 각 역사의 중앙통제를 위한 시설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 관리과
- 담당자 :
- 김강산
- 연락처 :
- 613-6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