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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투명한 정비사업

광주광역시 도시·건설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일반현황
스크린도어1 스크린도어2 스크린도어3
도시철도 1호선(1구간) 승강장 스크린도어
공사일반
하도급 업체 : 현대엘리베이터(주) - 일본 NABCO사와 기술제휴
하도급 금액 : 2,480백만원
  • 형 식 : 완전밀폐형 (벨트구동방식)
  • 수 량 : 128Set [64 Set × 2개역 : 도청역. 금남로4가역]
  • 재 질 : 스테인레스 스틸(STS304)
  • 도어개구부 : 2000mm(W)×2100mm(H)
도시철도 1호선(2구간) 승강장 스크린도어
공사일반
시공 업체 : 흥일기업(주), (주)케이코하이텍 - 미국 STANLEY 사와 기술제휴
도급 금액 : 2,369백만원
  • 형 식 : 완전밀폐형 (벨트구동방식)
  • 수 량 :192Set [48 Set × 4개역 : 마륵, 공항, 송정공원, 송정리]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도어개구부 : 2000mm(W)×2100mm(H)
공사일반(TK-2 공구)
시공 업체 : 포스콘(주)
도급 금액 : 1,372백만원
  • 형 식 : 반밀폐형 (벨트구동방식)
  • 수 량 :96Set [48 Set × 2개역 :도산, 평동]
  • 재 질 : 알루미늄 합금
  • 도어개구부 : 2000mm(W)×2100mm(H)
추진실적
  • 1997. 5. 28 : 기본설계 재입찰 (스크린도어 설비적용)
  • 1997. 6∼9월 : 실시설계 (스크린도어 설비설계)
  • 1999. 10. 2 : 스크린도어 기본사양서 승인
  • 2000. 10. 31 : 스크린도어 기본설계 승인
  • 2001. 3 ∼ 2001. 6 : 모형시험 및 검사
  • 2001. 7 ∼ 2002. 3 : 스크린도어 상세설계
  • 2002. 4 ∼ 2003. 6 : 제작설치
  • 2003. 10 : 종합시운전
  • 2005. 4 : 스크린도어 관련 자문회의 개최(1호선 2구간)
  • 2005. 4 : PSD 설계도서 및 설계 완료
  • 2005. 8 : 설계도서 감리원 검토 및 보완 완료
설비일반
정 의
- 승강장상에 궤도부와 격리하는 고정벽(screen) 및 문(door)을 설치하여 차량의 문과 연동 하여 개폐하는 기구를 갖는 설비
종 류
- 완전밀폐형(Full Closed Type) - (궤도부와 승강장부를 완전격리. 주로 지하철에 사용)
설치효과(장점)
- 승객의 안전확보 : 승강장으로부터의 轉落방지 및 진입열차와의 충돌방지
- Energy 절감 : 하절기의 공조효과와 동절기의 난방효과 향상
- 쾌적성 : 열차풍의 차단 및 방음.방진
문제점
- 건설비용 부담
- 유지보수비용 부담
- 혼잡시 Door 닫힘시간 지연에 의한 열차 발차시간 지연
구동방식
- 전기식(Electric Motor Drive) 벨트구동방식
안전장치
- Optical Sensor : 차량 Door 와 Screen Door 간의 지장물 검지
- SAFETY Return : LOGIC 회로방식으로 DOOR의 개폐 작동중 사람 또는 물체와 충돌시 DOOR가 즉시 재개폐 되어 자동문의 안전운전이 가능
개폐조작
- 연동조작 - 운행관리 System 및 ATO 장치와의 연동에 의해 완전자동제어 또는 ATO 장치와 승무원의 열차 Door 개폐조작에 연동된 자동제어
- 수동조작 - 긴급시, 보수시, 고장시에 역무원, 승객, 승무원의 수동조작으로 개별 또는 일괄조작
유사 기술제휴업체
- Faiveley사 (프랑스)
- Westinghouse사 (영국)
자료관리 담당자
담당부서 :
관리과
담당자 :
김강산
연락처 :
613-6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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