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열기

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투명한 정비사업

광주광역시 도시·건설
신호설비의 역할

신호설비는 열차운행에 필요한 열차속도코드 전송, 운행열차의 위치검지, ATC/ATO 자동운전 정보 전송, 열차행선지 정보, 열차출발 가부지시, 승강장 정위치 정차, 열차의 선로전환 등을 담당하는 설비로 Fail-Safe 원칙에 의거 만일의 고장시에도 안전측으로 동작하여 안전한 열차의 운행과 제어를 담당한다.

신호설비의 역할

광주도시철도 1호선 20.1Km : 본선 및 신호기계실, 연동장치역 신호설비

  • 1구간 : 신호기계실 5개소(용산차량기지, 소태, 금남로5가, 농성, 상무)
  • 2구간 : 신호기계실 2개소(송정리, 평동)
운전계획
  • 최소운전시격 : 2.5분
  • 운 전 방 식 : ATO 운전에 의한 1인 승무방식
  • 운전최고속도 : 80Km/h
운전모드
  • FA Mode : 무인 완전자동운전
  • ATO Mode : 1인 승무 자동운전
  • MCS Mode : ATC에 의한 수동운전
  • FMC Mode : 비상수동운전
  • Yard Mode : 25㎞/h 이하의 수동운전(차량기지 구내)
운전모드
본선 및 용산차량기지내 녹동간이역
차상신호방식인 ATC System으로서 Sub-system인 ATP, ATO, TTC System으로 구성
용산차량기지
지상신호방식으로서 다등형 색등 2위식인 입환신호기를 사용함.
궤도회로
  • 본선 : 전구간 AF궤도회로(옥동차량기지 포함)
  • 용산차량기지 : 유절연 PF 단궤조(녹동 간이역 구간은 AF궤도회로)
폐색방식
  • 고정폐색방식
비상정지제어
  • 사령실(TTC), 운전취급실(LCP/LCC), 역무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