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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투명한 정비사업

광주광역시 도시·건설
송변전설비

광주도시철도 1호선에는 총 8개의 지하철 변전소(용산기지, 남광주역, 양동시장역, 쌍촌역, 김대중컨벤션센타역, 공항역, 도산역,옥동기지)가 있으며 한국전력공사의 5개 변전소(소태, 충장, 농성, 화정, 평동)에서 수전을 받고 있습니다. 변전설비는 교류차단기반, 변압기, 정류기, 직류차단기반 등으로 구성되며 교류22.9Kv 전압을 정류기용 변압기 및 정류기를 통하여 직류 1,500v 전압으로 변환하여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고, 역사 및 본선환기 등에 필요한 부대전력은 고압배전용 변압기를 통하여 교류 6.6Kv전압으로 변성하여 각 정거장 전기실에 공급합니다. 송배전설비는 지하철 변전소와 변전소간, 지하철 전기실과 전기실간을 연결하는 특별고압 배전선로(22.9㎸)와 고압 배전선로(6.6㎸)를 말합니다.

공사현황
공사현황을 공사명,공사구간,공간기간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공사명 공사구간 공사기간
1-1공구 수변전설비 용산기지∼남광주 2002. 6 ∼ 2003. 12
1-2공구 수변전설비 한전충장수전선로∼지하철양동시장 2002. 6 ∼ 2003. 12
1-3공구 송변전설비 한전농성수전선로∼지하철쌍촌 2002. 6 ∼ 2003. 12
1-4공구 송변전설비 쌍촌역~김대중컨벤션센터역 2005. 10 ∼ 2007. 4
1-5공구 송변전설비 김대중컨벤션센터역~공항역 2005. 10 ∼ 2007. 4
1-6공구 송변전설비 공항역~도산역 2005. 10 ∼ 2007. 4
1-7공구 송변전설비 도산역~옥동차량기지 2005. 10 ∼ 2007. 4
사진
수전설비 수전설비 송배전설비(파스콘트로프설치) 송배전설비(파스콘트로프)
정거장 전기설비

정거장 전기실은 전기단전 사고를 대비하여 변전실로부터 고압전압을 2개의 선로(1·2호계)로 분리 공급받아 저압으로 변압하여 정거장내 동력 및 조명·전열설비에 전원을 공급하고 또한 각 전기실은 인근 전기실과 비상 연락급전선로를 구성하여 전기실내의 사고 시 인근 전기실로부터 신속히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정거장 전기설비을 공사명,공사구간,공간기간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공사명 공사구간 공사기간
용산차량기지 일반전기 관리동, 후생관, 검사고, 정비고등 1999. 5 ∼ 2003.12
1-1공구 일반설비 소태, 한전소태변전소 2000.12 ∼ 2003.12
1-2공구 일반설비 증심사입구, 남광주 2002. 3 ∼ 2003.12
1-3공구 일반설비 금남로5가 2002. 2 ∼ 2003.12
1-4공구 일반설비 양동시장, 돌고개 2002. 3 ∼ 2003.12
1-5공구 일반설비 농성 2002. 5 ∼ 2003.12
1-6공구 일반설비 화정, 쌍촌 2002. 2 ∼ 2003.12
1-7공구 일반설비 호남대입구, 시청 2002. 2 ∼ 2003.12
1-8공구 일반설비 김대중컨벤션센터역 2005. 10 ∼ 2007.12
1-9공구 일반설비 공항역 2005. 10 ∼ 2007.12
1-10공구 일반설비 송정공원역,송정리역 2005. 10 ∼ 2007.12
옥동차량기지 일반전기설비 종합관리동, 전기실, 모타카고실, 수위실 2005. 10 ∼ 2007.12
T.K-1공구 일반설비 도청, 금남로4가 1997.11 ∼ 2003.12
T.K-2공구 일반설비 도산, 평동 1997.11 ∼ 2003.12
사진
전기실정거장 조명
전차선설비
  • 전동차 운전용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궤도상의 일정한 높이(4,250㎜)에 급전용 배전선로가 설치되는데 이를 전차선선로라 합니다.
  • 전차선선로는 지하부와 지상부에 설치하는 방식이 다르며 지하부에 설치하는 방식을 강체전차선로 방식(일명 T-bar방식)이라 하고, 지상부에 설치하는 방식을 카테너리 방식(일명 조가선방식)이라 합니다.
  • 전차선에 공급하는 전원(DC 1,500V)은 교류를 직류로 변성하는 공랭식 정류기를 각 변전소에 3대씩 설치하여 2대는 상시운전하고 1대는 예비운전이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 전차선로의 급전방식은 2개 변전소에서 전차선로에 상호 급전하는 병렬급전방식을 채용하여 부하를 분담시키고 한쪽 변전소에 장애 발생시 반대쪽 변전소에서 전원을 공급하도록 하고 있다.
공사현황
전차선설비을 공사명,공사구간,공간기간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공사명 공사구간 공사기간
용산차량기지 전차선설비 용산차량기지내 2000.10 ∼ 2003. 8
1-1공구 전차선설비 용산기지 ∼ 양동시장(6.05km) 2001. 7 ∼ 2003. 12
1-2공구 전차선설비 양동시장∼ 마륵동까지(5.91km) 2001. 6 ∼ 2003. 12
2구간 지하전차설비 김대중컨벤션센타~도산역 U-TYPE 구간 (연장 6.16Km) 2005. 10 ∼ 2007. 05
2구간 지상전차설비 도산역 U-TYPE구간~옥동차량기지 (연장 1.98Km) 2005. 10 ∼ 2007. 05
사진
지상부 전차선지하부 전차선
원방제어 설비
  • 종합관제실에서 무인으로 운용되는 변전소, 각 정거장 전기실의 전력설비를 원격으로 감시·통제하고 조작하는 설비로서 각 변전소와 전기실의 자료를 수집하고 명령하는 원격제어유니트(RTU)를 광케이블을 통해 연결하여 중앙관제실에 있는 주 컴퓨터에 연결됩니다.
  • 전기설비 전체의 제어,감시를 위해 도시철도공사 종합사령실에 원격감시제어(SCADA)설비를 구축하여 1호선 전체의 전력공급을 제어,감시하여 안정적인 전기설비 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공사현황
원방제어 설비을 공사명,공사구간,공간기간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공사명 공사구간 공사기간
원방제어설비 용산차량기지 ∼ 옥동차량기지 2002.10 ∼ 2007.1
사진
전력관제 종합관제실 운전관제
자료관리 담당자
담당부서 :
관리과
담당자 :
윤현진
연락처 :
613-6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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