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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투명한 정비사업

광주광역시 도시·건설
전동차
개요
  • 사 업 명 : 광주도시철도 1호선 전동차 제작
  • 구매수량 : 92량(4량×23편성)
    • 1구간 : 52량(4량×13편성)
    • 2구간 : 40량(4량×10편성)
  • 사 업 비 : 105,760백만원
  • 사업기간 : 2001. 5 ∼ 2007. 12
    • 1구간 : 2001. 5 ∼ 2003. 12
    • 2구간 : 2005. 12 ∼ 2007. 12
  • 제 작 사 : (주)현대로템(창원공장)
  • 제작검정기관 : (사)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특징
  • 국내 최초의 알루미늄 합금 차체로 제작
    • 차체 경량화에 따른 운영비 절감 및 미려도 우수
  • 소음감소 효과 및 난연성능이 우수한 연결통로(갱웨이) 적용
  • 신체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객실마다 설치
  • 청각 장애인을 위한 객실노선 안내표시기 설치
  • 첨단 객실안내 방송장치 적용
  • 승차감 향상을 위해 충격 및 소음이 없는 연결기 적용
  • 소음감소 및 장애감지가 우수한 전기식 도어엔진 적용
  • 첨단 전자장비 설치로 자기진단 기능 및 정보인식도 향상
    • 종합제어장치 시스템제어로 각종기기의 동작상태 감시 및 제어
  • 전동차 객실 바닥재, 손잡이, 단열재, 객실의자, 형고무 난연성능 향상
  • 객실내 화재발생시 응급조치 및 신속한 화재상황 전파를 위한 화재감지 및 경보설비 설치
    • 청각장애인을 위한 LCD표시기 문자경보 표출
    • 시각장애인을 위한 방송장치 경보방송 송출
  • 도시철도법 적용에 따른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
주요제원
  • 차 종 : 중량(中量) 전동차(MRT-Medium Rail Transit)
  • 차량규격 : 17,500㎜(L) × 2,750㎜(W) × 4,000㎜(H)
  • 차량중량 : 123.7ton(TC:30ton, M:31.8ton)
  • 차량편성 : 1편성/4량(TC1-M1-M2-TC2)
  • 승객정원 : 474명(TC1:113명, M1:124명, M2:124명, TC2:113명)
  • 운행속도 : 80Km/h(최고성능속도:100Km/h)
  • 집전방식 : DC 1,500V 가선 방식
  • 속도제어 : VVVF인버터에 의한 가감속 제어
  • 제동방식 : 회생제동 + 공기제동 병행
  • 대차방식 : 볼스타레스(Bolsterless)
  • 차체재질 : 알루미늄 합금
종합사령실
  • 위 치 : 서구 마륵동 165-27번지
  • 대지면적 : 12,677㎡
  • 규 모
    • 건축면적 : 2,471㎡
    • 연 면 적 : 27,849㎡
    • 층 수 : 건물1동(지하 3층, 지상10층)
    • 구 조 : 철근 철골 HI-beam 복합구조
    • 외부마감 : Curtain wall(24㎜저반사복층유리)
  • 공사기간 : 1998. 10. 31∼2002. 11. 8 (준공)
  • 공 사 비 : 28,097백만원
  • 시공회사 : 삼성물산외 6개사
  • 감리회사 : (주) ITM코퍼레이션건축사무소외 4개사
  • 용 도 : 광주도시철도의 운영을 위한 열차 및 각 역사의 중앙통제를 위한 시설
자료관리 담당자
담당부서 :
차량설비과
담당자 :
송형석
연락처 :
613-6563
최종수정일 :
2020-11-05 23:06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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