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수영선수권대회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대회개요
기 간 : 2019. 7. 12. ~ 8. 18.(31일간)
-선수권대회 : 7.12.~7.28.(17일간), 마스터즈대회 : 8.5.~8.18.(14일간)
참가규모 : 200개국 15,000여명
경기종목 : 6개 종목(경영, 다이빙, 수구, 아티스틱수영, 하이다이빙, 오픈워터)
※ 마스터즈대회 하이다이빙 제외
경기시설 : 7개소(경기장 5, 훈련시설 2)
  • (경기장) 남부대시립국제수영장(경영, 다이빙), 남부대축구장(수구), 염주체육관(아티스틱수영), 조선대축구장(하이다이빙), 여수엑스포해양공원(오픈워터)
  • (훈련장) 염주수영장, 광주체고
주최/주관: 국제수영연맹(FINA) /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조직위원회
총사업비 : 1,847억원(시설비 732, 운영비 1,034, 예비비 81)
※ 개최주기 : 2년
  • 2013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 2015년 러시아 카잔, 2017년 헝가리 부다페스트
  • 2021년 일본 후쿠오카, 2023년 카타르 도하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추진경과
2019 세계수영권수권대회 추진경과의 주요내용을 기간별로 분류하여 안내하는 표 입니다
시 기 주 요 내 용
2012.10.19 문화체육관광부(주무부처) 대회 유치 승인
2012.10.19 국제행사 유치 공식의향서 제출(대한수영연맹 → FINA)
2013.4.29~5.1 FINA 실사단 현지 실사
2013.06.27 유치신청서 제출(광주시 → FINA)
2013.07.19 대회 개최지(광주시) 확정
2014.03.11 「국제경기대회 지원법」개정, 정부지원 법제화
2016.05.19 조직위원회 창립총회
2016.08.04 선수촌 건립협약 체결(송정주공, 재건축방식)
2016.08.30 조직위원회 법인설립
2016.09.12 조직위원회 사무국 구성
2016.12.28 대회 국문 홍페이지 오픈
2017.02.24 선수촌 건립공사 착공
2017.05.29 국제행사 개최 협약 체결(기재부-문체부-광주시)
2017.07.01 조직위원회 2단계 확대 개편(3본부 6부 17팀)
2017.07.30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대회기 인수
2017.08.19 환영행사 및 국제스포츠 도시 비전 선포
2017.12.22 대회시설 사업계획 승인
대회비전과 상징물
비전 : 평화 공존을 통한 상생과 화합의 물결 P․E․A․C․E GWANGJU
People 더불어 사는 인류
Environment 자연의 숨결을 느끼는 환경
Advance 미래의 꿈을 향한 힘찬 전진
Culture 모두가 함께 하는 문화
Economy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상징물
상징물을 엠블러, 슬로건, 마스코트로 안내해주는 표입니다.
엠블럼 슬로건 마스코트
GWANGJU2019 FINA WORLD CHAMPIONSHIPS 평화의 물결 속으로 DIVE INTO PEACE 수리 달이
무등산(포근한 품결)과 영산강(생명의 숨결)을 형상화한 ‘평화의 물결’속에서 ‘미래의 꿈을 향해 힘차게 도전’ 하는 모습을 형상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켜온 광주에서 인류 평화의 가치를 드높이고자 하는 염원을 담음 수리&달이
무등산과 영산강에서 평화롭게 서식하고 있는 쳔연기념물(제330호) 수달을 남녀 한쌍으로 의인화함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위상
역대 개최도시 및 예정도시
역대 개최도시 및 예정도시를 회수,년도,개최국,도시명으로 분류하여 안내하는 표 입니다
회수 년도 개최국 도시명 회수 년도 개최국 도시명
1 1973 유고슬라비아 베오그라드 11 2005 캐나다 몬트리올
2 1975 콜롬비아 칼리 12 2007 호주 멜버른
3 1978 서독 베를린 13 2009 이탈리아 로마
4 1982 에콰도르 과야킬 14 2011 중국 상하이
5 1986 스페인 마드리드 15 2013 스페인 바르셀로나
6 1991 호주 퍼스 16 2015 러시아 카잔
7 1994 이탈리아 로마 17 2017 헝가리 부다페스트
8 1998 호주 퍼스 18 2019 대한민국 광주
9 2001 일본 후쿠오카 19 2021 일본 후쿠오카
10 2003 스페인 바르셀로나 20 2023 카타르 도하

※ 2015년 카잔대회부터 챔피언십대회와 마스터즈 대회 함께 개최

참가규모 측면
하계‧동계올림픽, 월드컵 축구대회와 더불어 세계 4대 메가스포츠 대회로 평가
챔피언십 대회 : ’15년 카잔대회 6,696명, ’13년 바르셀로나 6,668명, ’11년 상하이 5,666명
마스터즈 대회 : ’15년 카잔대회 3,768명, ’14년 몬트리올 11,621명, ’12년 리치오네 21,341명
대회기간 측면

(단위 : 일)

대회기간 측면으로 구분,수영대회,올림픽,아시안게임,유니버시아드,육상대회,월드컵으로 분류하여 안내하는 표 입니다
구 분 수영대회 올림픽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 육상대회 월드컵
기 간 31 17 16 12 9 32
세계수영선수권대회(챔피언십+마스터즈)는 대회 기간이 타 메가스포츠 이벤트보다 장기간 개최
특히 마스터즈 대회 참가자(가족포함 최소1만 5천여명 이상)는 모든 비용을 자비로 지불이 가능한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으로 대회 이후 장기간 체류하며 관광, 문화체험 등 즐기는 경향이 있어 국가이미지 향상 및 관광수입 증대에 기여도 높음
대외 홍보효과
언론홍보 효과 및 인기 매우 높음
전세계 10억명에 실시간 중계, 68억명에 언론노출
전세계 생활스포츠 1위, 유럽·미 대륙 최고 인기 스포츠로 자리
탁월한 기업브랜드 홍보효과 : TV방송 노출량과 속도에서 기업들 선호
브랜드 노출량 극대화 : 대회의 모든 운영이 기업브랜드 노출과 함께 진행됨
화면이동이 천천히 진행되어 타 종목에 비해 브랜드 노출에 의한 광고효과 큼
World Top Class 선수 참가로 스타마케팅 효과 매우 우수
마이클 펠프스(미국), 박태환, 쑨양(중국), 야닉 아넬(프랑스) 등 주요 대륙별 스타 선수 출전으로 전세계 언론들의 스포트라이트 집중
광주대회의 특징
기존 경기장 100%활용 - 저비용·고효율 스포츠 대회
2019세계수영대회는 2015하계U대회의 수영인프라를 활용, 신규 시설투자가 없는 저비용 대회, 스포츠 마케팅의 모범사례
임시시설을 설치하여 사업비 절감과 사후 운영문제 불식
남부대국제수영장 등 U대회 경기시설 활용, 부족시설은 임시시설 설치
기존 시설인프라가 갖춰진 곳에 집중 배치하여 접근성․ 효율성․경제성 고려
 ▶ 방송보도시설(MPC, IBC), 의료시설, 도핑 시설 등도 동일 장소 배치
시민 만족도 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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