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육성산업

고객센터육성산업
고객센터란 ?
전화 및 IT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고객상담, 주문접수, 상담안내 등)
불만접수 → 인터넷(IP기반) 멀티채널업무 수행
(해피콜, 고객안내, 상품유치 등)
인바운드 : 고객으로부터 걸려오는 전화를 받는 업무
아웃바운드 : 마케팅을 하기 위해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업무
고객센터의 중요성
고객을 가장 먼저 접하고 고객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 대고객 접점
소비트랜드, 소비자 성향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기업에 제공하는 전문영역
기업의 시장경영의 심화 상황에서 고객감동 서비스로 기업 경쟁력 선도
고객센터 상담사의 전망
매년 8%씩 성장하는 유망한 그린서비스 산업의 대표직종
국내 약 3,500여개 센터, 약 45만여명 상담사 [고객센터산업정보연구소]
단순한 서비스 기능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전문agent
능력개발을 통해 중간관리자(슈퍼바이저, 사내강사), 일반관리자(매니저), 센터장, 컨설턴트, 전문강사, 교수 등으로 활동
고객센터 상담사의 근무여건
근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주5일 근무
급여조건 : 안정적인 급여 수준을 형성
인바운드 : 연간 1,800만원 ~ 2,400만원(공공,통신,금융부문 평균)
아웃바운드 : 상담사 개인 실적에 따라 차이
우리시 고객센터 육성 정책
고객센터 상담사 인력양성 센터 운영
신규 상담사 연 150여명 양성, 재직 상담사 교육
상담사 구인·구직 인력 DB구축을 통한 체계적인 취업지원
지역 고객센터 산업 육성지원
수도권 고객센터 이전 수요조사 및 유치기업 발굴
지역 고객센터 경영 컨설팅 등
광주지역 고객센터 현황 (2018년 10월 현재)
업종별 현황
분야 기업 센터 규모(석) 고용(명) 비고
총 계 42 57 8,364 7,198
통 신 3 8 1,983 1,932
보 험 13 21 3,287 2,771
방송․언론 4 4 435 351
금 융 6 8 1,325 1,022
공기업․기타 14 14 731 679
전 자 2 2 603 443
시민 만족도 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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