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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역량 강화와 광주형 일자리 창조

광주광역시 산업·경제
고객센터육성산업
고객센터란 ?
  • 전화 및 IT를 활용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고객상담, 주문접수, 상담안내 등)
  • 불만접수 → 인터넷(IP기반) 멀티채널업무 수행(해피콜, 고객안내, 상품유치 등)
  • 인바운드 : 고객으로부터 걸려오는 전화를 받아서 처리하는 업무
  • 아웃바운드 : 마케팅을 하기 위해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업무
고객센터의 중요성
  • 고객을 가장 먼저 접하고 고객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 대고객 접점
  • 소비트랜드, 소비자 성향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기업에 제공하는 전문영역
  • 기업의 시장경영의 심화 상황에서 고객감동 서비스로 기업 경쟁력 선도
고객센터 상담사의 전망
  • 매년 8%씩 성장하는 유망한 그린서비스 산업의 대표직종
    • 국내 약 3,500여개 센터, 약 45만여명 상담사 [고객센터산업정보연구소]
  • 단순한 서비스 기능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높여주는 전문agent
  • 능력개발을 통해 중간관리자(슈퍼바이저, 사내강사), 일반관리자(매니저), 센터장, 컨설턴트, 전문강사, 교수 등으로 활동
고객센터 상담사의 근무여건
  • 근무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주5일 근무
  • 급여조건 : 안정적인 급여 수준을 형성
    • 인바운드 : 연간 2,000만원 ~ 2,700만원(평균)
    • 아웃바운드 : 상담사 개인 실적에 따라 차이
우리시 고객센터 육성 정책
  • 고객센터 상담사 인력양성 센터 운영
    • 신규 상담사 연 150여명 양성, 재직 상담사 교육
    • 상담사 구인·구직 인력 DB구축을 통한 체계적인 취업지원
지역 고객센터 산업 육성지원
  • 수도권 고객센터 이전 수요조사 및 유치기업 발굴
  • 지역 고객센터 운영 지원 등
광주지역 고객센터 현황(2020년 12월말)
업종별 현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분야별,센터수,규모(석),고용(명),비고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야별 센터수 규모(석) 고용(명) 비고
합계 69 8,961 7,156
통신 11 2,414 2,074
전자 2 724 432
보험 30 3,582 2,813
금융 8 1,229 898
공기업 10 756 726
방송/언론 2 79 69
병원/의료 3 69 69
기타 3 108 75
자료관리 담당자
담당부서 :
일자리정책관
담당자 :
정용복
연락처 :
613-3592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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