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네비게이션

광주광역시 응답하라 용섭씨

광주광역시장 이용섭입니다.

메뉴열기

3분뉴스

10 일용섭이 직접 전하는 3분 뉴스 1. 광주시민이면 누구나 1인당 10만원 지원 (1106)
작성자 : 시** 작성일 : 2021-11-08 17:43 118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소상공인의 날입니다.

그래서 11월 첫째주 3분 뉴스는 서부농수산물시장에서 일상회복지원금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시는 내년 초에 광주시민 1인당 10만원씩 지역화폐로 드리기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나이와 소득에 상관없이 광주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시민이 지원대상입니다.

3인 가족이면 30만원, 4인 가족이면 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왜 지금, 모든 시민에게 지원금을 드리냐고 묻는 분이 계십니다.

세가지 이유입니다.

첫째는, 지난 1년9개월동안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시민들의 일상회복을 조금이라도 지원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우리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감사의 의미도 담았습니다.

둘째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입니다.

1,470억원의 일상회복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면 이 돈은 전통시장, 골목상권, 자영사업자, 소상공인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갑니다.

광주소상공인연합회는 147만 시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면, 소상공인 10만명에게 200만원 이상을 지급하는 것보다 더 큰 경제효과를 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셋째는 지금처럼 경기가 침체되고 시민들 형편이 어려울 때는 돈을 풀고, 반대로 경기가 좋을 때는 돈을 거두어 들여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이 재정의 경기조절기능입니다.

일부에서는 빚이 많이 늘어날 것이라면서 반대하는 분들도 있는데 ,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우리시 재정은 안정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제가 취임할 당시 채무비율이 20%를 넘었지만 그동안 관리를 잘한 덕분에 시민들에게 10만원씩 지급하더라도 내년에 채무비율은 16%대입니다.

특히 행정안전부가 권고하는 채무비율이 24% 이하인 점을 감안하면, 염려 안하셔도 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선심성이다, 포퓰리즘이다고 비판하는데 시민 고통을 덜어드리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민생안정대책입니다.

우리시는 그동안 14차례에 걸쳐 선별적으로 지원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일상회복이라는 대전환의 시점이므로 시민 모두에게 지원하는 것입니다.

우리시는 시의회와 더욱 긴밀한 논의를 통해 내년 초에 일상회복지원금이 차질없이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상회복 전환 후 처음 맞이하는 주말입니다.

방역수칙 철저히 지키면서, 오랜만에 사랑하는 가족과 즐겁고 행복한 가을추억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