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네비게이션

광주광역시 응답하라 용섭씨

광주광역시장 이용섭입니다.

메뉴열기
광주시, ‘광주정신 실천’ 의로운 시민 표창
작성자 : 대변인 작성일 : 2021-08-10 14:4425
광주시, ‘광주정신 실천’ 의로운 시민 표창

광주시, ‘광주정신 실천’ 의로운 시민 표창
- 올해 세 번째 수상자로 김지수씨 선정, 10일 표창패 수여
- 시청 화장실 쓰러진 노신사 발견 후 인공호흡 등 응급처치
- 김씨 “의(義) 디엔에이(DNA) 가진 광주시민으로서 당연한 일”
- 이 시장 “의(義) 실천 광주정신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더 강해”


(민주인권과, 613-2060)


광주광역시는 10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의로운 시민으로 선정된 김지수(42)씨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씨는 지난 2월8일 오후 4시께 시청을 방문해 1층 국민은행 옆 남자화장실에 들렀다가 한 노신사가 머리에 피를 흘리며 바닥에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발견 당시 노신사는 안색이 검게 변해 있었고 혀가 목구멍으로 말려 들어가 스스로 호흡을 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맥박이 간헐적으로 미약하게 뛰고 있는 상태였다.


이에 김씨는 즉시 구조요청을 한 후 노신사의 넥타이를 풀어 목을 뒤로 젖혀 기도를 확보한 후 119 구조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인공호흡과 심폐소생술을 실시했고, 이후 현장에 도착한 119 구조대원이 인공호흡과 심폐소생술을 이어 실시하고 심장 체크를 한 뒤에 노신사를 병원으로 이송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호흡기 감염에 대한 우려가 한층 고조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기 위해 한 치의 주저함 없이 인공호흡을 실시하는 등 정의롭고 따뜻한 광주정신을 실천한 김지수 씨의 의로운 행동은 시민들에게 큰 감동을 전해줬다.


한국수자원공사 전남지역협력단에 근무하는 김씨는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정의로운 광주정신을 실천한 공적을 인정받아 올해 세 번째 ‘의로운 시민’으로 선정됐다.

김지수씨는 “광주 사람이라면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이다”며 “우리 광주시민에게는 의로움을 실천하는 디엔에이(DNA)가 천성적으로 자리하고 있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코로나19보다 일상생활 속에 의를 실천하는 광주정신이 더 강하다는 것을 확인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광주정신의 본질이 살아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준 김지수씨에게 감사드리고, 시민 모두가 광주정신을 실천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의로운 시민상은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한 의로움을 실천한 시민을 발굴·표창해 광주의 의(義)를 확산해 나가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한 시책이다.


광주시민 누구나 이웃이나 주변에서 의로운 행위를 한 사람을 찾아서 추천할 수 있으며, 추천방법은 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바로소통광주-의로운 시민’란을 클릭해 주요공적 내용을 작성 게시하면 된다. 등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50명 이상의 시민 공감을 받을 경우 공적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한다.
※ 시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barosotong.gwangju.go.kr/contentsView.do?pageId=platform87

※ 의로운 광주시민 추천 대상
▲각종 현장에서 자신의 희생을 통해 타인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보호한 시민 ▲강도, 절도, 폭행, 납치 등의 범죄행위를 제지하거나 그 범인을 체포하는 행위 ▲자동차, 열차, 그 밖의 운송수단의 사고로 위해에 처한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구하는 행위 ▲천재지변, 수난, 화재, 건물·축대·제방의 붕괴 등으로 위해에 처한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구하는 행위 ▲천재지변, 수난, 화재, 건물·축대·제방의 붕괴 등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불특정 다수인의 위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긴급한 조치를 하는 행위 ▲야생동물 또는 광견 등의 공격으로 위해에 처한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구하는 행위 ▲해수욕장·하천·계곡, 그 밖의 장소에서 물놀이 등을 하다가 위해에 처한 다른 사람의 생명 또는 신체를 구하는 행위 ▲그 밖에 위와 유사한 형태의 위해에 처한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구하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