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네비게이션

광주광역시 응답하라 용섭씨

광주광역시장 이용섭입니다.

메뉴열기
‘8‧15 광복절 집회 참가 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합니다
작성자 : 대변인 작성일 : 2021-08-12 14:4918
12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을 열고 '8‧15 광복절 집회 참가 금지’ 행정명령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8‧15광복절 대규모 집회가 예상됩니다. 서울시에서 파악한 단체만 해도 현재까지 38개, 190건에 이릅니다.

우리는 ‘광복절 집회’의 악몽을 경험했습니다. 지난해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8‧15집회는 코로나 대유행의 단초가 되었고, 우리시에서도 ‘사랑제일교회 및 서울도심집회 관련 확진자’가 118명이나 발생했습니다.

이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하에 다수 시민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공공의 안전을 위협한다면, 이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 이에 따라 우리시는 8‧15 연휴 기간에 우리시와 서울 광화문 등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광복절 집회 참가 금지’ 행정명령을 발령합니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일탈 행위에 대하여는 법령이 정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처벌을 통해 광주공동체를 지켜낼 것입니다.

광복절 불법집회 참가 확진자에 대해서는 경찰에 고발조치할 것이며, 확진자 개인의 치료비는 물론 방역 부주의로 추가 감염이 발생할 경우 이에 따른 비용부담과 피해 전반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할 것입니다. 또한 해당 확진자는 정부 또는 우리시가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 등의 코로나19 관련 각종 혜택에서 배제할 것입니다.

0.1%의 방역일탈자를 일벌백계하여 99.9%의 시민을 지켜낼 것입니다.

√ 관련기사 : 광주시, 8·15 광복절 집회 금지 행정명령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