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네비게이션

광주광역시 응답하라 용섭씨

광주광역시장 이용섭입니다.

메뉴열기

말과 글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기공식 환영사
작성자 : 시민소통기획관실 작성일 : 2019-12-26 15:22626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기공식 환영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2019년 한해를 마무리하는 끝자락에 우리 광주는
한국경제사에 있어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드디어 23년 만에 국내에 자동차공장이 들어섭니다.
우리 모두가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고 혁신으로 뿌린 씨앗이
값진 결실을 맺는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지자체 주도의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현대자동차와 지역 노·사·민·정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셨기 때문입니다.

광주를 믿고 2,300억원의 자본금을 투자한 주주들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님과 중앙부처,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
그리고 온 국민의 뜨거운 성원 또한 큰 힘이 되었습니다.

다만 오늘 기공식을 함께 기뻐하고 축하해야할
노동계가 불참하여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앞으로 보다 낮은 자세로 지역 노동계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더욱 진정성 있는 협력과 연대를 통해 노사상생의 일자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습니다.
뜻깊은 자리에 함께 해주신 내빈여러분!

우리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온 주체로서 또한 최대주주로서 주)광주글로벌모터스가 경쟁력 있는 자동차 공장을 계획대로 건설하여 2021년 하반기부터 양산체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처음에는 광주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작되었지만, 이제 한국경제의 미래가 달린 대한민국의 희망이 되었습니다.

이 사업이 성공하면 직‧간접 일자리가 약 1만2천개 창출될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체질을 바꾸고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전기가 마련될 것입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마중물이 되어 구미형, 밀양형, 강원형, 군산형 등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어 참으로 보람을 느낍니다.

우리 광주는 이제 정치 1번지를 뛰어넘어 경제 1번지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사업의 성공에 이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인공지능 집적단지가 이곳에 조성되면 일자리가 없어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 찾아오는 광주가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앞으로도 주)광주글로벌모터스에게는 넘어야 할 산과 건너야 할 강이 많습니다.

쉽고 편한 길, 누구나 갈 수 있는 길이었다면 우리 광주는 이 길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 그럼에도 반드시 가야할 길이기에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고 앞장서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처럼 노‧사‧민‧정이 합심하여 우리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봉산개도 우수가교‘(逢山開道 遇水架橋)의 각오로 담대하게 나아가겠습니다.

지난 1월 31일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간 투자협약 체결로 시작하여, 오늘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 공장 착공까지,
2019년은 오롯이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의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 안에 담긴 수많은 땀과 노력, 헌신과 결단은 훗날 역사가 평가할 것입니다.

벅찬 감동과 기쁨이 가득한 오늘,
광주와 함께 해주신 존경하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님,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님,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님,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님,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님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차종개발과 기술지원 및 판매까지 책임지면서 2대주주로 함께 해주신 현대자동차 이원희 대표이사님, 3대주주 광주은행 송종욱 행장님을 비롯한 주)광주글로벌모터스의 주주 여러분,그리고 노사민정 관계자들께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오늘이 있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광주시의회 김동찬 의장님과 박주선 국회의원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들과 언론인 여러분,
오늘 기공식을 준비해주신 주)광주글로벌모터스 박광태 대표님과 관계자 여러분, 자리를 빛내주신 시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광주의 힘찬 기운이 여러분의 삶 가운데 항상 함께 하길 기원하며 경자년 새해,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