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영역입니다.

서비스헌장

E- APPLICATION

믿음 주는 열린 행정
시민과 함께 하는 종합건설본부 행정서비스 헌장

서비스 헌장

우리 종합건설본부 모든 직원은 시민들이 이용하기에 안전하고 편리한 공공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치밀한 계획과 완벽한 시공으로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 건설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 처리에 있어서 무엇보다 요구되는 덕목이「청렴」에 있음을 명심하고, 관련 법규와 양심에 따라신속·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요 건설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이해관계가 있는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함은 물론, 사업계획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토와 완벽한 시공으로 최고의 공공시설물을 제공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건설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안전의식 함양에 노력하고, 엄정한 품질관리를 통해 부실시공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방문 민원
  • (1)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2)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기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고, 항상 공무원증(또는 명찰)을 달고 근무하겠습니다.
  • (3) 잘못 찾아온 민원인에 대해서는 담당부서까지 정중히 안내하고, 담당직원에게 소개하겠습니다.
  • (4)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청사 입구 관리과로 담당직원을 불러 민원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 민원
  • (1) 전화벨 소리는 3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항상 부드러운 말씨로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2)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종합건설본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3) 민원사항은 정확하고 명료하게 설명드리고, 즉시 답변이 어려운 민원에 대하여는 민원인의 연락처를 기록하여 1시간내에답변드리고 검토가 필요할 경우는 사유를 알려드린 다음 민원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4) 통화하고자 하는 직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민원인의 성명, 전화번호, 전화 받은 시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등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5) 통화가 끝날 때는『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조용히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2. 민원사무를 처리하는 자세

  • (1) 동일민원의 처리를 위하여 2회 이상 방문을 하지 않도록 접수된 문서를 면밀히 검토하여 보완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2) 법령에 규정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 기관내부에서 해결할 수 있는 서류는 직원이 확인 및 조회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3) 민원처리결과를 통보할 때는 고객께서 후속 조치할 사항과 미리 알아두실 사항을 안내하여 드리겠으며, 부득이 불가로처분한 민원은 고객께서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 (4) 민원처리를 위해 현지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민원인과 협의한 일정에 방문하겠습니다.

3. 고품질 건설공사를 추진하는 자세

가. 친환경적인 도로건설
  • (1) 지역의 특성과 환경을 살린 신공법의 도입으로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로를 개설하겠습니다.
  • (2) 도로노선 결정시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도로 개설의 객관성과 투명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3) 교통불편 해소를 위하여 가능한 작업구간을 최소화하고 출퇴근 시간 등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공사를 피하고 야간을 활용하여 공사하겠습니다.
  • (4) 건설현장민원 처리 및 건설공해 최소화
    • 작업장 주변의 주민에게는 작업시행전 작업내용을 미리 알려 공사진행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 설계 단계부터 저진동, 저소음공법 등을 검토하여 건설공해 발생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나. 도로의 기능유지
  • (1) 본부에서 관리하는 도로 및 시설물이 안전하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지 수시 점검하고 상태에 따라 보수 및 도색하겠습니다.
  • (2) 수도·전기·가스·통신공사를 위해 도로를 굴착한 경우에는 굴착 즉시 복구하여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3) 도로 시설물이 파손된 경우에는 안전시설을 즉시 설치하고 신속히 복구하겠으며, 경미한 사항은 24시간 이내에 복구하겠습니다.
다. 도로시설물의 안전관리
  • (1) 교량 및 도로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연 2회이상 실시하여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겠습니다.
  • (2) 과적차량으로 인한 도로파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고정단속과 이동단속을 병행하여 통행제한 기준을 초과하거나 적재가 불량한 차량의 통행을 근절하겠습니다.
  • (3) 노후 시설물에 대하여는 수시 순찰을 실시하고 상태에 따라 안전진단을 실시하겠습니다.
  • (4) 도로표지판은 원활한 도로교통과 도로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정비하겠습니다.
라. 도로 편입 토지 등 손실보상
  • (1) 편입 용지 및 지장물 조사 일정을 조사 5일전에 미리 알려드리고 소유자와 이해관계인 입회하에 현장조사를 실시하겠으며, 보상계획 열람시 조사내역을 개별 통지하여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는 재조사하겠습니다.
  • (2) 보상 협의시에는 물건별 보상금액과 계약체결기한, 계약장소, 계약조건등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히 작성하여 우편으로 개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3) 손실보상금액은 2인이상의 전문 감정평가사에게 평가를 의뢰하여 공정하게 산정하겠으며, 소유자와 이해관계인은 자기의 보상금 산정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4) 보상금액에 이의가 있어 보상협의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우리 본부에 재결 신청을 청구할 수 있으며,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서 재결심의 후 결정된 재결보상금은 재결확정 통보즉시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마. 건설공사 품질관리
  • (1) 우리 시가 시행하는 주요 건설공사에 대한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여 부실시공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 (2) 건설공사에 사용되는 건설 자재에 대한 재료 채취시험을 실시하여 불량자재 사용을 미연에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바. 건설현장 민원 처리
  • (1) 작업장 주변의 주민에게는 작업시행전 작업내용을 미리 알려 공사진행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 (2) 현장방문 민원인을 위하여 현장사무소에 민원인과 대화할 수 있는 사무실 공간을 마련하고, 설계도서 및 표준시방서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이 시청까지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3) 민원인이 현장책임자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판을 부착하여 각 분야별 책임자의 성명과 연락처를 기록하겠습니다.
  • (4) 전화민원 발생시에는 당일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3시간이내에 현장 출장하여 민원인의 불편사항 및 애로사항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사. 건설공해 최소화
  • (1) 설계 단계부터 저진동, 저소음공법 등을 검토하여 건설공해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2) 공사현장에 청소원 1명 이상을 배치하여 현장주위를 깨끗이 하겠습니다.
  • (3) 건설장비 운전원에게 정기교육 월1회 이상 실시하고, 작업시에는 주1회의 교육을 실시하며, 주행시에는 방진덮개를 덮도록 하고, 공회전 금지와 운행속도를 제한하여 주변 공해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4) 부득이 야간공사를 할 때라도 소음, 진동 유발공사는 않겠습니다.
아. 건설공사 견실 시공
  • (1)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시행착오로 피해를 입은 민원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사, 설계, 시공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 (2)구조물 설계는 민원인도 알아볼 수 있도록 상세도를 그려 의혹을 해소하고 전문용어는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사용하겠습니다.
  • (3) 밖으로 노출되지 않는 주요공정은 반드시 사진촬영을 하고 사진첩을 현장에 비치하여 민원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4) 부실시공 등 잘못된 공사를 신고하여 주시면 조사를 거쳐 시정조치하고 관계자의 책임을 묻겠으며, 신고하신 주민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1) 공무원의 서비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불만족사항을 신고하시면 사실확인을 거쳐 관련과장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민원안내가 미흡한 경우
    • 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었거나 지연된 경우
    • 기타 행정서비스헌장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 (2) 잘못된 민원처리로 민원인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보상하겠습니다.
    • ① 사무착오로 2회이상 방문하신 경우
      - 광주광역시 거주자 : 10,000원
      - 전라남·북도 거주자 : 20,000원
      - 그 외 지역 거주자 : 30,000원
    • ② 처리기일을 정당한 사유없이 지체한 경우
      - 창구즉결민원(3시간이내) : 1시간지체 5,000원, 1시간초과마다 5,000원추가
      - 유기한민원(단축처리기간) : 1일지체 20,000원, 1일초과마다 10,000원추가
    • ③ 신고창구
      - 관리과 : ☎ 613-6823, FAX 613-6829
      - 홈페이지 : www.gwangju.go.kr(☞장현C에게바란다)

5. 시민 참여와 의견제시

건설행정에 관한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문서,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이용하여 제시하시면 적극 처리하겠습니다.
- 보내실곳 : 광주광역시 서구 내방로 111 (502-702)
- 광주광역시종합건설본부
- 홈페이지 : http://www.gwangju.go.kr (365생활민원센터)
- 서비스별 상담창구

부서별 분장사무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서비스별소관부서전화번호FAX
· 과적차량 단속 및 차량·건설기계의 운행 유지관리 관리과 613-6841~4 613-6829
· 편입토지 손실보상보상과 613-6851~4 613-6859
· 광역도로, 혼잡도로 개설
· 국지도로·위험도로, 일반도로 개설
토목1과613-6881~6 613-6889
· 치수대책사업 및 하천의 개·보수 사업
· 생태하천 및 하천환경 관련 사업
· 하수관거사업(BTL하수관거사업 제외) 사업
토목2과613-6921~4 613-6929
· 산업단지 지원도로 및 산업단지 조성 사업
· 건설공사에 따른 토목 및 조경관련 사업
토목3과 613-6901~4 613-6909
· 도로의 유지·수선·보수, 도로 차선·표지판 유지관리
· 재해(설해)대책에 관한 사항
· 교량·복개도로·지하도·터널·공동구 등 도로시설물 유지관리
도로관리과613-6941~5 613-6949
· 건축물의 기본 및 실시계획
· 건축물의 설계 기술심의·발주·감리·준공, 하자검사
건축과613-6726~7613-6729
· 일반건축물의 전기·통신·네트워크 설비공사 시행
· 도로, 교량, 터널 등에 시설하는 전기·통신·네트워크 설비공사
·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전기·통신 공사 시행
설비1과613-6741~5613-6749
· 일반건축물의 기계·소방 설비공사 시행
· 도로, 교량, 터널, 하천 및 하수도,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시설하는 기계·소방 설비공사 시행
설비2과613-6761~3 613-6769
· 건설공사 품질시험 및 검사 대행
· 품질관리 현장점검 기동반 운영
품질시험과613-6781~3 613-6789

6.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표

  • (1)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와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2) 조사 또는 평가 후 1개월이내에 그 결과를 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3) 조사 및 평가 결과 나타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고,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릴 수 있도록 보완하겠습니다.

7. 시민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1)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으실 당연한 권리가 있으며,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2)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성명과 주소 및 전화번호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3) 불친절하였거나 불편하신 점이 있으시면 알려 주십시오. 바로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4) 공직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이 있으면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담당부서 : 관리과   |    담당자 : 윤현진   |    전화번호 : 613-6825
  •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최종수정일 : 2019-07-16 10:07